개인정보취급방침

HB캐피탈의 개인정보처리방침과 개인정보에 대한 고객님의 권리를 알려드립니다.


주식회사 HB캐피탈(이하 "회사" 또는 "HB캐피탈"이라 함)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규상의 개인정보보호규정을 준수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7조의2 및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의거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의 ‘개인정보’란 살아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 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를 말하며 해당 정보만으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 른 정보와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다면 개인정보로 간주합니다. ‘정보주체’란 처리되는 정보에 의하여 알 아볼 수 있는 사람으로서 그 정보의 주체가 되는 사람을 말합니다. ’고객’은 ’정보주체’중 회사가 제공하 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이용하려는 자 포함)를 의미합니다.


HB캐피탈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이용ㆍ처리 목적 

2.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3. 수집ㆍ이용ㆍ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4.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5.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6.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7.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8. 정보주체의 권리ㆍ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11.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ㆍ처리하는 부서 

12.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 방법 

13.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14. 링크사이트



1. 개인정보의 이용ㆍ처리 목적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여부 식별(확인)

2) 고객이 신청하신 상품ㆍ서비스 제공여부 판단 및 제공 : 자동차 금융, 개인사업자 금융, 신용ㆍ담보 대출 등 HB캐피탈 금융서비스 

3) 청구서 발송, 고지사항 전달, 경품배송, 본인 의사 확인, SMS문자서비스, 불만 처리 등의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및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등 

4) 새로운 서비스∙신상품이나 이벤트정보 등 최신정보의 안내 

5) 통계학적 분석(이용자의 연령별, 성별, 지역별 통계분석 등) 

6) 금융실명법,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률에서 정한 금융회사의 의무 이행



2. 개인정보의 수집ㆍ이용 등에 대한 동의 및 수집방법


1)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 또는 이용약관의 내용에 대해 [동의]란에 체크하시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등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단, 전항의 동의절차를 거치지 않더라도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수집 등에 대해 고객의 사전 동의를 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가.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이메일, 상담게시판, 이벤트응모 등 

나. 협력회사로부터의 제공 

다. 생성정보 수집 틀을 통한 수집 



3. 수집ㆍ이용ㆍ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1) 필수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 결제계좌정보,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이메일주소, 주소, 직장정보, 사업자등록번호, 신용정보, 거래내역 등 상품ㆍ서비스 이용정보 등 

2) 선택항목 : FAX번호, 문자알림서비스(SMS) 이용여부, E-mail 수신여부 등 

3)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자동으로 수집될 수 있는 항목 : 이용자의 브라우저 종류 및 OS, 검색어, 서비스 이용 기록, IP Address, 방문 일시, 결제기록




4.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회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 될 때까지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단, 정보주체로부터 사전 에 동의를 받은 경우 또는 상법 등 관련법규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 를 일정기간 동안 보유합니다. 


1) 회사는 고객이 탈회하거나, 고객을 제명하는 경우 권리남용, 악용방지, 권리침해/명예훼손 분쟁 및 수사협조 의뢰에 대비하여 이용계약 해지일로부터 3년 동안 개인정보를 보존합니다. 

2) 회사는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가. 법 위반에 따른 수사ㆍ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ㆍ조사 종료 시까지 

나.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보존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기간 : 5년 

다.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보존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기간 : 3년 

라. 기타 고객의 동의를 받은 경우 : 동의를 받은 기간까지



5.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의 이용ㆍ처리 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이용 하며,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 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사전에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제공하는 것에 대한 동의를 받은 경우 

2) 통계처리, 학술연구, 시장조사 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한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의해 관계기관으로부터 요청이 있는 경우 또는 회사가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 기 위하여 불가피하게 수집한 개인정보를 그 수집 목적 범위 내에서 제공하는 경우 

4)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 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5) 기타 관련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제3자 제공현황은 홈페이지에 별도로 게시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회사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처리를 외부전문기관에 위탁할 수 있습니다. 


1)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를 정보주체가 언제든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지속적으로 게재하여 공개합니다.

2) 회사는 수탁자에게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 으며, 당해 문서를 서면 또는 전자적으로 보관하여 정보주체의 권익을 보호합니다. 

가.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나.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다.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라. 개인정보의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마.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 등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바.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 현황 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사. 수탁자가 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 등에 관한 사항 


업무위탁현황은 홈페이지에 별도로 게시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되면 다음과 같은 절차 및 방법에 따라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의해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1)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된 후 파기됩니다.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 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존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거나 제공되지 않습니다. 

2)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며, 그 외의 기록물, 인쇄물, 서면, 기타 기록매체인 경우에는 파쇄, 소각, 용해 등의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8. 정보주체의 권리 · 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개인정보의 열람 


가. 정보주체는 회사가 처리하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하여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개인정보 열람요구서를 회사에 제출하는 등의 방법으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나. 회사는 열람을 요구 받으면 그로부터 7일 이내에 정보주체가 해당 개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게 합 니다. 만약 해당 기간 내에 열람할 수 없는 사유가 있을 때에는 요구를 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정 보주체에게 그 사유 및 이의제기방법을 알리고 열람을 연기할 수 있으며, 그 사유가 소멸한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사유가 소멸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열람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다. 회사는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정보주체에게 그 사유를 알리고 열람을 제한하거나 거절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열람이 제한되는 사항을 제외한 부분은 열람할 수 있으며, 열람 요구를 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그 사유 및 이의제기방법을 알려드립니다.

①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②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개인정보의 정정ㆍ삭제 

가. 「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정보주체는 그 개인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 를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개인정보 정정ㆍ삭제 요구서를 회사에 제출하는 등의 방법으 로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나. 회사는 정보주체의 요구를 받은 경우 개인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에 관하여 다른 법령에 특별한 절 차가 규정되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조사하여 정보주체의 요구에 따라 정정ㆍ삭제 등 필요한 조치를 한 후 그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제휴사 등 다른 개인정보처리자로부터 적법하게 제공받은 개인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 요구를 받으면 제공한 기관에도 정정ㆍ삭제 요구를 알려드리고 그 처리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회사는 조사를 할 때 필요하면 개인에게 정정ㆍ삭제 요구사항의 확인에 필요한 증거를 요청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를 삭제할 때에는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아니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다. 회사는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정보주체의 요구를 받은 날로부 터 7일 이내에 정정ㆍ삭제를 할 수 없는 사유와 이의제기방법을 알려드립니다. 

①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②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 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가.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하여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서를 회사에 제출하는 등의 방법으로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나. 회사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정보주체의 요구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의 전부를 정지하거나 일부를 정지하고, 처리가 정지된 개인정보에 대하여 처리정지의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다만,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정보주체에게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그 사유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①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②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 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③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 이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4) 권리행사의 방법 및 절차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시에 요구되지 않았던 증빙서류 등을 요구하거나 추가적인 절차를 요구하지 않 습니다.


가.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ㆍ삭제, 처리정지 요구를 본인 또는 대리인(정보주체의 법정대리 인, 정보주체로부터 위임을 받은 자)을 통해 행사할 수 있습니다. 대리인에게 위임하는 경우 대리인은 회사에 정보주체의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나.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회사에게 그 아동의 개인정보 열람, 정정ㆍ삭제, 처리정지 요구 를 할 수 있습니다. 



5) 이용자의 주요 의무 

고객은 개인정보를 보호받을 권리와 함께 스스로를 보호하고 타인의 정보를 침해하지 않을 의무도 가지 고 있습니다. 

본인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고, 타인의 개인정보를 침해ㆍ훼손하지 않도 록 주의해 주십시오. 

만약 이 같은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타인의 정보 및 존엄성을 침해ㆍ훼손할 시에 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개인정보보호법 등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안전성 확보 조치를 강구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내부관리계획의 수립ㆍ시행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다음의 사항을 포함하는 내부관리계획을 수립ㆍ시행 하고 있습니다. 


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지정에 관한 사항 

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취급자의 역할 및 책임에 관한 사항 

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에 관한 사항

라. 개인정보취급자에 대한 교육에 관한 사항 

마. 그 밖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2)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통제 및 접근 권한의 제한 조치 

가. 회사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을 업무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로 하여 업무 담당자 별로 한 개의 사용자 계정을 차등 부여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취급자가 변경되었을 경우 지 체 없이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근권한을 변경 또는 말소하고 그 기록을 최소 3년간 보관하고 있 습니다.


나. 회사는 개인정보취급자의 비밀번호 작성규칙을 수립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불법적인 접근 및 침해사고 방지를 위해 접근 제한 시스템과 유출 시도 탐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취급자가 외부에서 회사의 개인정보처리시스 템에 접속하려는 경우에는 가상사설망(VPN) 또는 전용선 등 안전한 접속수단에 의한 접속만 가능 합니다. 


3) 개인정보 암호화 기술의 적용 또는 이에 상응하는 조치 

가. 회사는 개인의 고유식별정보, 비밀번호 및 바이오정보를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송ㆍ수신하거나 보 조저장매체 등을 통하여 전달하는 경우에는 이를 암호화하고 있습니다. 비밀번호 및 바이오정보는 안전한 암호알고리즘으로 암호화하여 저장합니다. 


나. 회사는 인터넷 구간 및 인터넷 구간과 내부망의 중간 지점(DMZ : Demilitarized Zone)에 고유식별 정보를 저장하는 경우에는 이를 암호화하여 저장합니다. 


다. 회사는 개인정보 저장시 암호화를 적용하는 경우, 안정행정부가 제정한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기준 고시(`14.12.30. 시행)’에 따라 개인정보의 암호화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라. 회사는 부득이한 사유로 업무용 컴퓨터에 고유식별정보를 저장하여 관리하는 경우 상용 암호화 소프트웨어 또는 안전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암호화하여 저장하고 있습니다.



4)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조ㆍ변조 방지를 위한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취급자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ㆍ관리하며, 개 인정보취급자의 접속기록이 위ㆍ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해당 접속기록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에 대한 보안프로그램의 설치 및 갱신

회사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또는 업무용 컴퓨터에 악성 프로그램 등을 방지ㆍ치료할 수 있는 백신 소 프트웨어 등의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ㆍ운영하고 있으며, 보안 프로그램의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 하고 PC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악성 프로그램관련 경보가 발령된 경우 또는 사용 중인 응 용 프로그램이나 운영체제 소프트웨어의 제작업체에서 보안 업데이트 공지가 있는 경우, 즉시 이에 따른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의 안전한 보관을 위한 물리적 조치 

회사는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에 대한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ㆍ운영하고 있으며,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객의 불만사항을 처리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보 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또는 개인정보보호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성명 : 안현철

전화번호 : 070-4329-5322

주소 :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556, HB캐피탈

E-mail : ahc@hbcapital.kr


2)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성명 : 유영선

전화번호 : 070-4329-5330

주소 :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556, HB캐피탈

E-mail : youngsun@ hbcapital.kr



11. 개인정보의 열람ㆍ정정ㆍ삭제 청구의 접수ㆍ처리 부서


개인정보의 열람ㆍ정정ㆍ삭제청구와 관련한 상담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전화번호 : 02-2276-6900 

주 소 :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556, HB캐피탈



12.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개인정보에 관한 권익을 침해 당한 경우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대검찰청 컴퓨터 등 첨단범죄 신고, 사 이버경찰청 등으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전화번호 : 118 

URL : http://privacy.kisa.or.kr 


2) 대검찰청 컴퓨터등첨단범죄 신고 

전화번호 : 02)3480-2000

URL : http://www.spo.go.kr/minwon/center/report/minwon20.jsp 


3) 사이버경찰청 

전화번호 : 1566-0112 

URL : http://www.police.go.kr



13.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5년 5월 1일부터 적용되며, 내용 추가ㆍ수정ㆍ삭제 등의 변경이 있을 시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고지합니다. 



14. 링크사이트


HB캐피탈 웹 사이트에 링크되어 있는 계열사 및 타회사 웹 사이트들이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행위 에 대해서는 HB캐피탈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